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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대모비스] 현대모비스 분석 / 012330 분석 / 코스피 / 배당주 / 자동차부품주 본문

금융분석/국내주식

[현대모비스] 현대모비스 분석 / 012330 분석 / 코스피 / 배당주 / 자동차부품주

de_youn 2022. 12. 29. 13:2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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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업 개요

 

현대모비스 3개월간 주가 추이

 

네이버 증권 曰(에프앤가이드 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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동사는 1977년 6월 설립되었으며, 1989년 9월 5일 한국거래소 유가증권시장에 주식을 상장하였음.

고무용 도료 기술로 출발해 폴리우레탄 수지 및 전자, 자동차, 생명과학 등에 사용되는 다양한 정밀화학제품을 생산 및 판매하는 것을 목적사업으로 함.

A/S부품 사업을 영위함. A/S용 부품사업은 부품의 책임공급을 위한 물류센터 등의 대단위 인프라 구축과 244개차종, 270만품목을 관리함.

 

1977년 6월 25일에 설립한 현대모비스
산업설비 제조를 하는 기업으로 대기업 규모이며
1989년 9월 5일 코스피에 종목코드 012330으로 상장하였다.

현대자동차그룹의 중추회사 중 하나로
현대자동차그룹 차량에 들어가는 핵심 부품들을 생산하며
주 생산품목은 자동차의 샤시 모듈, 칵핏 모듈, 프런트엔드 모듈이다.

2022년 9월 기준
모듈 및 부품제조 사업(80.0%), A/S용 부품 사업(20.0%)
매출비중을 기록하고 있다.

2022년 12월 28일 기준
기아(17.42%), 국민연금공단(9.53%), 정몽구(7.19%),
현대제철(5.84%), 미래에셋자산운용(4.57%), 자사주(2.41%) 등으로
지배구조가 이루어져있다.

지난 12월 26일,
미국 미디어그룹 싱클레어와 함께 북미 시장에서
차량용 방송 플랫폼 시범사업을 진행한다고 하였으며
차량용 ATSC3.0(미국 차세대 방송 표준) 수신 시스템의 기술력을
현지에서 입증해 글로벌 시장을 노린다는 전략을 갖고 있다.

 

배당 현황

 

배당을 주는 주식으로 반기지급을 하고 있으며, 
배당수익률은 편이다.

올해 배당락일은 12월 28일이었으며,
지급될 배당금3000원이었다.

 

현대모비스 2014~2022년 배당수익률

 

펀더멘탈 상황 분석

 

현대모비스 3개월간 외인보유율 추이

 

포스팅 일자 | 자동차부품주(141곳) 기준
2022년 8월 전까지 외인보유율이 34.x%에서 유지되다가
이후, 외인보유율이 조금씩 증가하는 추세를 보인다.
2022년 12월 28일 기준 외인보유율은 35.68%이다.

 

펀더멘탈명 순위 금액 비고
시가총액 1위 19조 2342억원 코스피 16위
자산 1위 51조 4825억원  
부채 1위 16조 1251억원  
부채/(자산+부채) 비율 107위 23.85% 1위(코다코; 48.28%)
매출액 1위 41조 7022억원  
매출액 증가율 57위 13.86% 1위(네오티스; 73.78%)
영업이익 1위 2조 401억원  
영업이익 증가율 70위 11.46% 1위(영화테크; 3152.85%)
당기순이익 1위 2조 3625억원  
주당순이익 1위 2만 5329원  

 

자동차부품주 141곳 중,
부채가 1위이지만
자산과 부채 비율은 107위

부채가 많은 건 아니라는 것을 알 수 있다.😀

 

다양한 지표 분석

 

포스팅 일자 | 자동차부품주(141곳) 기준
PER 오름차순으로 91위(8.05)
PBR 오름차순으로 52위(0.49) 이다.

 

현대모비스 2017~2021년 년간 지표

 

현대모비스 2021년 9월 ~ 2022년 9월 분기별 지표

 

크게 EPSBPSPBR 그리고 ROE/ROA를 확인해보겠다.

 

EPS (👍👍)

2021-12         👉 누적 24,818원 / 분기 5,832원 (올해 말 대비 누적 📉)
2022-09         👉 누적 25,329원 / 분기 5,882원 (올해 말 대비 분기 📉)
2022-12 예상 👉 누적 28,760원 / 분기 9,100원

  • 3분기 대비 실적상승했다.
  • 작년말 누적 EPS 대비 실적 상승할 것으로 예상된다.
  • 작년말 분기 EPS 대비 실적 상승할 것으로 예상된다.
  • 올해 실적이 상승했다는 것을 알 수 있다.

 

BPS (👍)

2021-12         👉 387,397원(2021-12 말 종가; 643,000원) (올해 말 대비 📉)
2022-09         👉 413,851원(2022-09 말 종가; 346,000원) (올해 말 대비 📈)
2022-12 예상 👉 410,379원(2022-12-28 종가; 207,000원)

  • 주당 순 자산을 의미한다.
  • 현 주가보다 12월 예상 BPS가 약 1.98배 높으므로 원금보장안정성은 만족한다.
  • (작년말 주가)/(작년말 BPS) = 1.65 대비 (현 주가)/(12월 예상 BPS) = 0.50 수치가 하락하여 투자 매력은 상승했.

 

PBR (👍)

2021-12         👉 0.66 (올해 말 대비 📉)
2022-09         👉 0.50 (올해 말 대비 💤)
2022-12 예상 👉 0.50

  • 주가가 주당순자산에 비해 저평가되고 있음을 의미한다.
  • 작년말 PBR 대비 0.16 낮아졌기 때문에 살짝 저평가되었음을 알 수 있다.
  • 보통 평가의 기준이 되는 0.7 이하이므로, 저평가 단계이다.

 

ROE/ROA (👍)

(ROE) 2021-12         👉 6.87% (올해 말 대비 📉)
(ROE) 2022-12 예상 👉 7.43%

(ROA) 2021-12         👉 4.73% (올해 말 대비 📉)
(ROA) 2022-12 예상 👉 5.08%

2021-12 ROE-ROA         👉 2.14% (올해 말 대비 📉)
2022-12 예상 ROE-ROA 👉 2.35%

  • 작년보다 자기자본에 비해 당기순이익이 많아 효율적인 사업을 운영 했다는 것을 알 수 있다.
  • ROE보다 ROA가 더 낮은 수치이므로 자기자본보다 차입한 부채 많다는 것을 알 수 있다.
  • ROE-ROA를 보면 올해의 자기자본 비율이 부채 비율보다 증가한 것을 알 수 있다.

 

최종 의견

 

지표나 펀더멘탈 측에서 볼 때, 정말 매력적인 종목이라고 생각한다.
심지어 저평가되어있어 가치/성장주의 투자성향을 가진 사람들에게 딱 좋은 종목이라고 생각한다.

추가로 이번에 발표한 싱클레어와 함께 
북미 시장에서 차량용 방송 플랫폼 시범사업을 진행하는 것에 대해 관심을 가질 필요가 있겠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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