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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대차] 현대차 분석 / 005380 분석 / 코스피 / 자동차주 / 배당주 본문
업데이트 일자 📝 2023년 01월 02일
기업 개요
네이버 증권 曰(에프앤가이드 發)
동사는 1967년 12월에 설립되어 1974년 6월 28일에 유가증권시장에 상장됨.
동사는 자동차 및 자동차부품을 제조 및 판매하는 완성차 제조업체로, 현대자동차그룹에 속하였으며, 현대자동차그룹에는 동사를 포함한 국내 53개 계열회사가 있음.
소형 SUV인 코나, 대형 SUV인 팰리세이드, 제네시스 G80 및 GV80 등을 출시하여 SUV 및 고급차 라인업을 강화 하였으며, 수소전기차 넥소를 출시함.
1967년 12월 29일 설립한 현대자동차는
승용차 및 기타 여객용 자동차를 제조하는 기업이며,
1974년 06월 28일 코스피에 종목코드 005380으로 상장된
대기업 규모의 기업으로 대한민국의 다국적 기업이다.
올해 3분기 누적 판매 실적으로
유럽 시장 3위 자리를 지켰으며
점유율 또한 3위(현대/기아) 자리를 지켰다.
[2023.01.02. 추가 시작]
최근 현대/기아의 미국 시장 내 주력 전기차 판매량이
2022년 8월, IRA 발효 이후로, 하락세가 뚜렷하게 보이고 있다.
1월 3일 발표 예정인 2022년 12월 실적에서
북미시장 전기차 판매량의 감소에 대해 언급될 것으로 예상된다.
조지아주 공장을 조기 가동해야
IRA로 인한 손실을 줄일 수 있을 것이라고 한다.
[2023.01.02. 추가 종료]
배당 현황
배당을 주는 주식으로 반기지급을 하고 있으며,
배당수익률은 적당한 편이다.
올해 하반기 배당락일은 12월 28일이며,
지급될 배당금은 4000원이다.
펀더멘탈 상황 분석
포스팅 일자 | 자동차주 기준
40.x% ~ 46.x% 사이에서 유지되는 추세를 보이다가
어느 시점부터 천천히 26.x%~30.x% 구간까지 하락하던 추세였지만,
2022년 하반기부터, 26.x% 를 기점으로 다시 조금씩 상승하는 추세이다.
2022년 12월 29일의 외인보유율은 28.44%이다.
펀더멘탈명 | 순위 | 금액 | 비고 |
시가총액 | 1위 | 34조 2937억원 | 코스피 8위 |
자산 | 1위 | 233조 9464억원 | |
부채 | 1위 | 151조 3306억원 | |
부채/(자산+부채) 비율 | 2위 | 39.2% | |
매출액 | 1위 | 117조 6106억원 | |
매출액 증가율 | 4위 | 13.09% | |
영업이익 | 1위 | 6조 6789억원 | |
영업이익 증가율 | 1위 | 178.91% | |
당기순이익 | 1위 | 5조 6931억원 | |
주당순이익 | 1위 | 2만 2413원 |
다양한 지표 분석
포스팅 일자 | 자동차주 기준,
PER 내림차순으로 1위(7.23)
PBR 오름차순으로 4위(0.5) 이다.
크게 EPS, BPS, PBR 그리고 ROE/ROA를 확인해보겠다.
EPS (👍👍)
2021-12 👉 누적 17,846원 / 분기 1,975원 (올해 말 대비 누적 📉)
2022-09 👉 누적 22,413원 / 분기 4,592원 (올해 말 대비 분기 📉)
2022-12 예상 👉 누적 28,618원 / 분기 8,172원
- 3분기 대비 실적이 상승할 것으로 예상된다.
- 작년 동일 분기 및 누적 EPS 대비 실적이 상승할 것으로 예상된다.
- 올해 실적이 상승했다는 것을 알 수 있다.
BPS (👍)
2021-12 👉 289,609원(2021-12 말 종가; 209,000원) (올해 말 대비 📉)
2022-09 👉 326,620원(2022-09 말 종가; 176,500원) (올해 말 대비 📈)
2022-12 예상 👉 322,145원
- 주당 순 자산을 의미한다.
- 현 주가보다 12월 예상 BPS가 약 1.99배 높으므로 원금보장안정성은 만족한다.
- (작년말 주가)/(작년말 BPS) = 0.72 대비 (현 주가)/(12월 예상 BPS) = 0.50 수치가 더 낮아 투자 매력이 상승했다.
PBR (👍)
2021-12 👉 0.72 (올해 말 대비 📈)
2022-09 👉 0.5 (올해 말 대비 💤)
2022-12 예상 👉 0.5
- 주가가 주당순자산에 비해 저평가되고 있음을 의미한다.
- 3분기 PBR과 동일하지만, 작년말 PBR 대비 0.22 낮아졌기 때문에 살짝 저평가되었음을 알 수 있다.
- 보통 평가의 기준이 되는 0.7 이하이므로, 저평가 단계이다.
ROE/ROA (👍)
(ROE) 2021-12 👉 6.84% (올해 말 대비 📉)
(ROE) 2022-12 예상 👉 10.03%
(ROA) 2021-12 👉 2.57% (올해 말 대비 📉)
(ROA) 2022-12 예상 👉 3.63%
2021-12 ROE-ROA 👉 4.27% (올해 말 대비 📉)
2022-12 예상 ROE-ROA 👉 6.4%
- 작년보다 자기자본에 비해 당기순이익이 많아 효율적인 사업을 운영 했다는 것을 알 수 있다.
- ROE보다 ROA가 더 낮은 수치이므로 자기자본보다 차입한 부채가 많다는 것을 알 수 있다.
- ROE-ROA를 보면 올해의 자기자본 비율이 부채 비율보다 증가한 것을 알 수 있다.
최종 의견
2023년 초부터 주가가 폭등하고 있는 현대차이고
상단 본문의 "펀더멘탈 상황 분석"을 통해 알 수 있듯이
여러 측면에서 자동차중, 선두를 달리고 있음을 알 수 있다.
한 가지 걱정되는 점이 있다면
미국시장의 상황인데,
서둘러 조지아주의 공장을 조기가동하여
IRA로 인한 손실을 줄이기를 바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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